하이브와 한판 붙는 민희진…"BTS 컴백 전 매수" [백브리핑]

백브리핑 시작합니다. 증권부 김대연 기자 나왔습니다. 국내 1위 엔터테인먼트죠. 하이브와 산하 레이블인 어도어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하이브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해임하려고 하는데, 민 대표가 버티기에 나섰습니다. 김 기자, 어도어가 오늘(10일) 이사회를 열었죠? 네, 오늘 오전 9시에 이사회를 열었습니다.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는 안건을 의결하는데요. 민 대표가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하이브보다 먼저 임시주총을 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임시주총은 오는 31일로 확정됐는데요. 앞서 하이브는 지난달 22일 민 대표와 부대표 2명이 경영권을 탈취하려고 했다며 감사에 들어갔죠. 민 대표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지만, 하이브는 이들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는데요. 하이브는 어도어 경영진을 교체할 계획입니다. 어도어 지분 80%를 보유한 만큼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었는데요. 변수가 생겼습니다. 민 대표가 하이브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을 낸 건데요. 자신의 해임안에 찬성하는 의결권 행사를 금지해달라는 내용입니다. 만약 법원이 민 대표의 손을 들어준다면, 하이브의 임시주총 소집은 무용지물이 되는 셈입니다. 물론 기각 결정을 내리면 하이브의 계획대로 민 대표 해임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건데요. 심문기일이 오는 17일인 만큼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셔야겠습니다. 하이브와 민 대표의 경영권 갈등이 불거지면서 하이브 주가도 크게 떨어졌는데요. 시가총액도 1조 원 넘게 줄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하이브가 민 대표의 경영권 탈취 의혹을 처음 제기한 날이 지난달 22일인데요. 그때부터 전날까지 주가가 13% 넘게 하락했습니다. 이 기간 기관이 가장 많이 순매도한 종목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는데요. 외국인도 708억 원 팔아치운 모습입니다. 하이브 시총은 원래 9조 6천억 원이었는데요. 3주 만에 1조 3천억 원이 증발했습니다. 오늘 하이브 주가는 약보합권에서 출발한 상황입니다. 전날 종가 기준으로 20만 원 선이 깨졌는데요. 약 한 달 반 만입니다. 사실 하이브 주가는 어도어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던 날(지난달 22일)과 민 대표의 기자회견 다음 날(지난달 26일)을 제외하면 대부분 보합권에서 등락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의 집안싸움이 이어지는데도 주가가 크게 반응하지 않는 모습인데요. 증권가 의견을 종합해보면, 어도어가 하이브 실적에 기여하는 비중이 10% 안팎이기 때문에 당장 주가 변동성이 크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다만, 민 대표의 횡령·배임 의혹에 대한 법원의 판단은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오히려 지금 하이브를 저가 매수할 적기라고 본다면서요? 이유가 뭡니까? 물론 단기적인 조정은 피할 수 없겠지만요. 이번 이슈로 주가 하락이 과도하다는 의견도 우세하고요. 하이브와 어도어 모두 뉴진스의 활동을 중단시키지 않을 것이란 관측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BTS의 컴백과 위버스(유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수익, 신인 걸그룹 '캣츠아이'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NH투자증권은 "올해 어도어의 영업이익 기여도는 14%로 예상한다"며 "내년에 BTS의 완전체 활동이 재개되는 만큼 그 기여도는 줄어들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냉정하게 보면, 어도어와의 갈등이 해소되지 않아도 하이브의 중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가능성이 작다는 건데요. 다만, 하이브의 1분기 실적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매출액(3,609억 원)과 영업이익(+144억 원)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 73% 감소했는데요. 2분기에는 세븐틴과 엔하이픈, TXT 등 주요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재개되는 만큼 사상 최대 분기 실적 반등까지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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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시장 특징주] 티웨이항공(091810)

티웨이 항공이 올해 1분기에 창사 이래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하며 항공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실적 보고에 따르면, 티웨이 항공은 별도 기준으로 매출 4,230억 원, 영업이익 75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수치로, 매출은 예상치 4,198억 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 또한 637억 원에서 653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실적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겪었던 적자에서 벗어나, 2023년 연간으로 1,394억 원의 이익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만 753억 원의 이익을 벌어들이며 올해의 이익 성장률이 클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매출은 같은 기간 대비 18% 증가했으며, 2010년 창사 이래 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하며 5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에어포탈 항공 통계에 따르면, 티웨이 항공의 올해 1분기 공급 좌석 수와 운항 편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 증가했습니다. 이는 매출 증가의 가능성을 시사하며, 코로나 이후 여행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와 동계 성수기의 일본 노선 호실적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탑승객 수도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으며, 티웨이 항공은 매 분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내실을 다지고 노선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및 신규 중장거리 노선 다각화를 위해 운항 객실 승무원, 정비사, 일반직 인력 채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항공업계의 전반적인 회복세와 함께, 티웨이 항공의 주가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작년 10월부터 올해까지 주가가 거의 2배 이상 급등한 바 있으며, 현재는 중간 정도인 2,800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한, 티웨이 항공을 비롯한 저가 항공사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시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항공업계의 지속적인 성장과 회복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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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시장 특징주] 넷마블(251270)

넷마블이 최근 '나 혼자만 레벨업' 게임의 흥행과 함께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출시 직후부터 큰 화제를 모으며 하루 수익 146억 원을 달성하는 등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넷마블에 '모두의 마블' 이후 오랜 기간 동안 기다려온 흥행작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넷마블이 하이브 지분을 매각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넷마블은 하이브 지분 약 2.6%, 즉 110만 주를 2,198억 9천만 원에 매각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번 매각을 통해 넷마블은 보유하고 있던 하이브 지분을 12.08%에서 9.44%로 줄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넷마블이 유동성을 확보하고 다시 한번 회사에 투자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업계에서는 넷마블이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지분을 분할 매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번 매각은 하이브에는 악재일 수 있으나, 넷마블에는 더 큰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이번 매각을 통해 주식 수익 스와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는 주가가 기준가보다 낮거나 높을 경우 서로 차익을 물어주는 방식입니다. 기준가는 19만 9천 원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넷마블은 지난해 11월에도 하이브 지분 6%, 즉 250만 주를 대량 매매 방식으로 처분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분을 18%에서 12.08%로 낮추었고, 이번 매각으로 다시 9.44%까지 줄임으로써 재무 건전성을 개선하고 인수금융 차환 금액을 축소할 계획입니다. 넷마블은 남은 지분에 대해 추가적인 매각을 당분간 고려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넷마블의 이러한 움직임은 게임업계에서 새로운 투자와 성장을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성공과 함께 하이브 지분 매각을 통해 확보한 유동성은 넷마블이 앞으로 더 큰 도약을 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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